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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언어습득

모니터 모델에 대해 알아보기

by 루이를 찾아서 2023.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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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센의 모니터 모델에 대해 알아보자. 이 모니터 모델에는 5가지 가설이 있다. 그 가설은 다음과 같다

 

외국어 사전

1. 습득·학습가설 (The Acqusition/Learning Hypothesis)

 

 

 크라센은 유아가 모어를 습득할 때처럼 자연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언어가 배워지는 것을 '습득(acquisition)'이라고 하고, 주로 교실 등의 문법 학습 등으로 의식적으로 말을 배우는 '학습(learning)으로 구분했다. 그리고 '습득'된 지식과 '학습'된 지식은 각각 다르게 축척되어, '학습'된 지식은 '습득'된 지식이 되지는 않고,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크라센은 습득과 학습을 완전하게 분리해, 두 지식 사이에는 접점(interface)은 없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 가설을 non-interface hypothesis라고도 한다.

 

 

 

2. 자연적 순서의 가설 (The Natural Order Hypothesis)

 

 

 문법항목 습득에는 자연적인 순서가 있어 그것은 가르치는 순서에 의해서도 바뀌지 않는다라는 , 습득에는 '자연적인 순서가'있어서 그것은 어떠한 순서로 가르쳐도 변하지 않는다는 가설이다.

 

 

 

3. 모니터 가설 (The Monitor Hypothesis)

 

 

교실에서의 문법 학습과 같은 학습으로 배워진 지식은 자연적인 커뮤니케이션에는 도움 되지 않고, 자신의 발화를 체크하는 기능 (=모니터) 밖에 가질 수 없다는 가설이다. 시간이 충분하게 있고 언어의 형식에 집중하고 있지 않으면, 모니터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 안에서는 모니터에 사용되는 '학습'된 지식이 나올 여유가 없다. 예를 들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길을 가던 외국인이 영어로 길을 물었을 때, 문법이 맞는지 어떤지 보다는 그것에 답하는 것에 집중한다. 과거형으로 바꾼다던가, 복수형으로 쓴다던가 전혀 신경 쓰지 못한다. 하지만 영어 시험이라던가, 영어 작문이 있을 경우에는 정확한 문법을 구사하려고 노력한다. 이렇게 정확하게 사용하려고 하는 게 모니터라고 불리는 것이고, 학습에 의해 얻은 지식은 이 모니터 때 사용된다고 생각했다.

 

 

 

4. 인풋 가설 (The Input Hypothesis)

 

언어는 듣거나 읽거나 하는 인풋을 이해하는 것을 통해 습득된다고 한다. 그리고 그 인풋은 학습자에게 있어서 이해되지 않는 인풋은 의미가 없고, '이해가능한 인풋'이 아니면 안 된다고 한다. 

이때 인풋은 교사로부터 배운 지식이라던가, 주변사람들의 회화이거나, 텔레비젼이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회화, 읽은 책이나 신문내용 등이다. 이해되지 않는 인풋은 듣거나 읽거나 해도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인풋으로 학습자에게 있어 잡음으로 밖에 들리지 않고 습득으로는 이어지지 않는다. 그에 반해 이해가능한 인풋은 학습자의 현재 레벨보다 조금 높은 단계의 인풋을 말하고  'i +1' 인풋이라고 했다. 이때 학습자의 레벨이 i이고, +1은 지금보다 조금 높은 레벨을 말한다.

언어습득은 인풋을 이해하는 것에 의해 일어나고, 문법학습이나 말하는 것(아웃풋)은, '습득'에는 필요 없다고 되어있다.

 

 

 

5. 정서적 필터 가설 (The Affective Filter Hypothesis)

 

 

습득은 학습자에게 강한 동기부여가 있고 불안이 적은 상태일 때 촉진된다고 가정했다. 이 심리적인 장벽이 정서적 필터적이다.  학습자가 불안한 상태에 빠질 때는 인풋이 필터를 잘 통과하지 못해 기억되지 않고 습득에 도달할 수 없다. 학습자의 정신적 상태가 좋은 경우에는 정서적 필터망의 구멍이 커져 많은 인풋이 통과되어 습득된다. 따라서 교사는 클래스에서 학습자의 불안을 제거하고 학습자 자신에게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해 학습동기를 강화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크라센의 이 모니터 모델은 '습득'과 '학습'을 구분한 것과, i+1의 정의가 애매한 것, 그리고 모니터나 정서적 필터가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한 점 등으로 이론상의 불충분하다는 지적과 비난을  받았지만 제2언어습득과 교육에서 크라센의 이론은 큰 영향을 미쳤다. 크라센은 이 모니터 이론을 중심으로 자연적 접근법이라는 교수법으로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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