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이론은 행동이론을 대신할 이론으로 제일 먼저 나온 동기부여 이론의 하나이다. 이 이론에서는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써 행동을 설명한다. 욕구는 생득적이고 보편적(예: 자기표현, 굶주림, 목마름)이지만, 문화에 의한 경험을 통해 학습되고, 문화나 개인에 따른 다름에 의해 형성된다(예: 달성, 친화, 세력)
욕구이론은, 마땅히 설명해야 할 행동과 가정된 동기(욕구)를 구별할 수 없다, 순환적 논리에 의거하고 있다고 비판받아 왔다(예를 들면, 학교에서 학습에 열심인 학생은 달성욕구가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되지만, 달성욕구가 높다는 근거가 즉 열심히 하는 몰두하는 것 그 자체이다). 이와 같은 순환적인 '설명'은 행동의 종류를 결정하고 분류하지만, 실제로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지 않다
욕구개념에는 순환적논리의 문제가 있고, 분류된 욕구의 리스트(예를 들면, Murray 1938)의 존재를 지지하는 것 같은 연구를 실시할 수 없기 때문에, 과학적 심리학자는 욕구이론을 거부해 왔다. 그렇지만 욕구이론에 근거한 동기부여의 모델은 지금도 인기가 있고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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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브러햄 매슬로우의 인간의 욕구계층
매슬로우(Maslow, 1962)는 이하와 같은 우선순위에 따라 계층적으로 정해진 욕구의 기능을 제안했다
1. 생리적 욕구 (수면, 목마름)
2. 안전욕구(위험이나 불안, 혹은 심리학적 위험에서 자유적인 것)
3. 애정욕구( 부모나 교사, 친구에게서 수용받는 것)
4. 존중욕구(숙달의 경험, 자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
5. 자아실현욕구( 창조적인 자기 표출, 호기심 만족)
이 계층 모델에서 요구는 이와같은 순서로 만족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낮은 차원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으면 고차원의 욕구는 인식되지 않고, 낮은 차원의 욕구만이 행동에 동기를 부여한다. 생리적 욕구는 생존의 기반이지만, 그것이 일단 만족되면 보다 높은 차원의 욕구로 주의가 향하게 된다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가 만족되면 사람은 따뜻하고 상호적인 관계에 감사하게 되어, 애정욕구가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게 된다. 애정욕구가 걸맞게 만족되면, 사람은 존중욕구를 충족하고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자아실현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원하기 시작한다
교실장면에 대해 생각해보자, 매슬로의 욕구이론에 의하면 피곤하고 공복인 상태로 학교 교실에 온 학생은 수업에 열중하는 일이 있을 것 같지도 않다
또한 불안이나 거부감을 느끼고 있는 학생이, 혼란을 극복하고 명확한 이해를 요구하는 것 같은 지적인 도전을 하거나, 숙제를 할 때 창조적이 되도록 노력하는 일은 적을 것이다.특히 욕구불만이 심각한 경우에는 그렇다
이성이 있는 사람은 기본적인 욕구가 일시적이 아니라, 규칙적으로 만족되도록 환경이 조정될 것을 바라고 있다. (충족될 상황을 바라고 있다) (Frame, 1996)
학생이 항상 매슬로의 욕구 계층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학생은 시험 공부를 위해 졸린 눈을 비비고, 피곤함이나 공복, 혹은 개인적인 문제를 잊고 학습에 열심히 몰두한다 (Neher,1991; wahba & Bridwell,1976).
그렇다고 하더라도 매슬로의 계층이론은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때 유용하다. 낮은 차원부터 고차원에 이르는 욕구가 학교에서의 학습과 더욱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제기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위의 문장은 『やる気をひきだす教師 学習動機づけの心理学』 ジェア・ブロフィ著 金子書房 의 내용을 중의 일부를 번역한 내용임.
<문헌>
Frame, D.(1996). Maslow's hierarchy of needs revisited. Interchange, 27, 13-22.
Maslow, A.(1962). Toward apsychology of being. Princetion, NJ: VanNostrand.
Murray, H.(1938).Explorations in presonalit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Neher, A.(1991). Maslow's theory of motivation: A critique.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31, 89-112.
Wahba, M., & Bridwell, L.(1976). Maslow reconsidered: A review of research on the need hierarchy theory.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5, 21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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