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학생에게 가르칠 때에는 수업 진행을 원활하게 하고 학생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동기부여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동기부여 이론중 행동강화이론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자.
1. 행동 강화이론
최근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에서는 인지적, 목표 지향적인 특징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것들의 개념은 지금까지의 견해에서 꽤 진행된 것으로 행동이론과 그 연구에 의해 큰 영향을 받고 있다. (다만, 그것들은 인간보다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된 것) 초기, 행동이론의 견해에서는 인간은 기본적인 동인이나 욕구에 반응하는 것으로 그려져, 비교적 수동적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어느 학자가 말하기에는 ‘행동주의자의 견해는, 인간이란 그늘에서 조용하게 신진대사를 하고 가끔 더운 햇볕이나 차가운 맥주라는 미끼에 의해 행동으로 밀어붙여 움직이는 생물체(Murray, 1964, p.119)라고 한다.
그러고 나서 행동주의자는 동인이나 욕구를 중시하는 것을 관두고, 대신 행동을 환기하고 유지하는 주요한 메커니즘으로써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행동 수행에 수반되어 행하는 행동의 빈도를 높이거나 혹은 유지하거나 하는 것이 강화다. 예를 들면, 과제의 성공을 유도하도록 신중하게 노력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에 의해 강화될 것이다. 말이나 문장어에 의한 칭찬, 좋은 성적에는 상을 주는 것, 우승자에게는 별이나 다른 형태의 표를 붙이는 것, 무언가의 특전을 인정하는 것, 상으로 교환할 수 있거나 경쟁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주는 것, 그 외에 가치 있는 보수를 주는 것에 의해 학생의 노력에 보상, 달성을 승인하는 방법이다.
바라는 행동 패턴을 어떻게 해서 끌어 올리려 유지하는가를 설명할 때, 행동주의자는 보통, 동기부여보다도 컨트롤에 대해 설명해 왔다. 자극의 컨트롤 속에서 얼마나 행동으로 이어지는 강화를 이용하는가에 관해 설명해 왔던 것이다. 자극이란 상황적인 수단이며, 학습자는 어느 상황에서 행동하는 것이 강화라는 이익을 가져오는지 알고 있다. 요구된 행동을 즉시 수행하는 것이 곤란하다면, 단계적으로 목표에 근접하는 것에 의해 목표가 되는 수행 레벨을 향해 점점 행동이 개선된다. 요구되는 수행 레벨이 한번 확립되면, 그것이 지속되도록 충분한 강화에 의해 유지된다. 요구되는 수행 패턴과 상반되는 행동은 강화되지 않거나 또는(필요하다면) 처벌에 의해 저감된다.
학생문화의 대부분은 행동 이론적인 견해를 반영하고 있다.그것은 특히, 성적평가나 리포트 카드의 시스템, 학습규칙의 실행, 성적우수자의 리스트나 수상식 등으로 볼 수 있다. 교실에서의 매일 있는 동기부여 실전이라는 점에서, 행동 이론적인 시점은 당근과 채찍의 접근이 된다. 즉, 바람직한 학습에 대한 노력에는 강화를 부여하고, 그렇지 않으면 강화를 줄이도록 조언받는다 (Alberto & Troutman, 1999; Schloss & Smith 1994).
행동 이론 모델에서는 강화에 의해 학습자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특히 학교 심리학이나 특별 지원교육에 있는 응용 행동 분석의 적용에 있어서 이 모델은 강조된다. 그러나 많은 행동 이론 모델은 적어도 학습자의 생각이나 의도를 고려하는 것과 같이 좀 더 복잡한 것으로 진전해 왔다. 그리고 동기부여의 인지 모델에서는, 욕구나 목표, 또는 동기부여 관련의 사고라는 학습자의 주관적인 경험에 중심을 두고 발전해 왔다.
이것들의 동기부여 인지적 모델은 강화 개념을 이용하지만, 그 효과는 학습자의 인지에 의해 매개된다고 생각된다. 즉 강화의 이용으로 학습자의 과제에 대한 노력이 어느 정도 동기부여가 되는지는, 학습자가 그 강화에 어느 정도 가치를 부여하고, 과제를 달성할 때 강화를 얻는 것을 얼만큼 기대하고, 어느 정도 과제를 잘할 능력이 있다고 믿고 있는가, 그리고 강화의 획득을 위해 그것을 행함으로써, 시간이나 노력, 다른 선택을 했었을 때 얻었을 뻔 했던 기회 등의 값어치에 얼마나 걸맞는지에 달려있다.
위의 문장은 『やる気をひきだす教師 学習動機づけの心理学』 ジェア・ブロフィ著 金子書房 의 내용을 중의 일부를 번역한 내용임.
<문헌>
Alberto,P., & Troutman, A.(1999).Applied behavior analysis for teachers (5th ed.). Columbus,OH: Merrill.
Murray,E.(1964). Motivation and emotion. New York: Prentice-Hall
Schloss, P.,& Smith,M.(1994). Applied behavior analysis in the classroom. Boston: Allyn & Ba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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